간수치 정상범위,정상수치는? 간수치 높은이유와 증상/ 간수치 낮추는방법까지

2024. 1. 24. 00:20건강꿀팁&정보

728x90
반응형

오늘은 간수치의 정상범위, 정상수치와 간수치가 높은 이유와 증상, 간수치 낮추는 방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간수치 지표로는 크게 AST(GOT), ALT(GPT), y-GT(GGT), ALP, 빌리루빈이 있으며, 각 지표마다 정상 수치의 범위가 다릅니다.







정상 수치

(소아, 노인, 임산부 정상수치는 일반 성인의 기준과 다르므로 간수치 검사를 받거나 진단 시, 전문의와 상의할 수 있습니다.)



AST(GOT)와 ALT(GPT)
:0~40 IU/L


y-GT(GGT)
:남성 11~63 IU/L
:여성 8~35 IU/L


ALP와 빌리루빈
: 20~130 IU/L



간수치가 200 이상일 때 계속 방치하면 간염이나 간암, 간경화 등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정밀검진을 통해 간 상태를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간수치가 높은 이유

-



-수면부족
-지나친 음주, 흡연
-약물복용

-



-간염, 간암 등 간 질환
-지나친 스트레스, 충격
-비만




급성간염, 만성간염, 알코올성 간염, 지방간염, 간 손상, 간경변증, 간암, 심근경색 등 간수치가 높으면 간 기능이 저하되고, 간 기능이 저하된 환자는 정상적인 해독작용과 간세포 보호가 어려워  약물, 술, 독성물질에 의한 위험성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또 간수치가 높은 사람들 대부분은 지방간을 진단받는데 고혈압, 고지혈증 등 각종 합병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간이 좋지 않으면 혈압이 높아질 수 있고, 혈압이 좋지 않으면 간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가족 내 간질환이 있는 경우나 흡연, 음주, 식생활에 문제가 있을 경우엔 더욱 정밀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




-피로감
-황달을 보이거나 피부 트러블 발생
-시력 저하
-복부통증 및 팽창
-소변, 대변색의 변화
-우측 갈비뼈 아래 뻐근함 등













간수치 낮추는 법

원인이 질병으로 간수치가 높아진 것이라면 해당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




금주, 금연과 꾸준한 운동은 필수로 병행해야 하며, 간에 좋은 음식으로 식습관에 변화를 주어야 합니다.


비만일 경우 정상 체중보다 지방간 발생 가능성이 높으므로, 비만이면서 간수치가 높고 다른 유발 원인이 없다면 먼저 체중 조절이 필요하겠습니다.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밀크씨슬이나 (밀크씨슬을 유기농으로 섭취했을 때 기대할 수 있는 효과가 더 크다고 합니다), 지방간과 고혈압, 고지혈증 관리에 좋은 영양소 코큐텐(코엔자임 Q10)이 있습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