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제17회 원주용수골꽃양귀비축제 일정 관람시간 입장료 깡통열차 주차정보

2024. 5. 14. 08:25축제,공연,전시 정보

728x90
반응형

 

 

 

 

 

 

▪ 개장일정 :
  2024. 5.17일(금) ~ 6. 6일 (목) 21일간
  위의 일정은 예정이며 개화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3~5일)

▪ 휴장 : 축제기간 내 휴장 없음

▪ 관람시간 : 9:00~18:00
   관람방법 : 현장 매표소 이용
   입장마감 : 17:00
 
▪ 꽃양귀비정원 행사장소
   강원도 원주시 판부면 서곡리 1632-1

서곡막국수 건너편에 꽃양귀비축제장 입구와 주차장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주차정보 무료

▪ 관람요금 : 성인 3,000원
   
   [본 행사는 꽃양귀비마을에서 운영하는 축제로 경로 할인이 따로 없습니다.] 
   [행사 수익금의 대부분은 마을 주민분들의 일자리 창출 비용으로 사용됩니다.]
   
   초등학생 이하 무료 
   서곡4리 주민 무료
   꽃양귀비 주말농장 분양자 무료
   장애단체(전화문의)
   중증3급이상 장애인 무료입장 (증빙지참)

 

 

 

 

 


▪ 깡통열차 운행안내
   평일 11시, 1시, 2시, 3시 운행 / 주말 상시운행
   가격 : 3,000원

▪ 부대시설
   깡통열차, 매점, 푸드트럭, 포토존, 체험존, 꽃양귀비가든 마켓 등

 

 

 

 

 

 


꽃양귀비

꽃(개)양귀비(학명: Papaver rhoeas L.)

· 분류: 양귀비과(유독식물)
· 원산/분포지: 유럽 원산 / 국내 여기저기 꽃축제용으로  많이 식재
· 개화/결실기: 5월 말 · 6월 초 / 6월 말 ·7월 초; 붉은색이 대표적, 주황·분홍·하얀꽃도 핌.
· 생육: 가을파종 1년생, 크기 30~80cm
· 용도: 관상용, 약용(진통, 최민, 위장 진정 등), 연녹색 천연염색 재료로도 활용
* 마약(아편) 양귀비 (somniferum)와 달리 환각 성분이 없는 관상용 개양귀비(rhoeas)로 ‘우미인초’란 별명
* 꽃말: “망각, 휴식, 위안, 덧없는 사랑”

 

 

 

1. 꽃(개)양귀비 숨은 이야기

· 고대 중국 초나라 ‘항우’의 애첩 ‘우미인’은 ‘항우’가 ‘유방’ 군대에 포위되어 사면초가에 이르자, ‘항우’와의 마지막 술자리에서 ‘항우’가 지은 시에 맞춰서 노래를 부른 후 스스로 목숨을 끊었는데, 그 후 그녀의 무덤 위에 빨갛고 예쁜 꽃이 활짝 피어났고 이 꽃을 ‘우미인초’라 불렀다는데, 바로 이 꽃이 오늘 날 꽃(개)양귀비라고 합니다

 

 

 

2. 양귀비 숨은 이야기

· 당나라 현종 임금이 자기 19번째 아들(왕자)의 며느리로 간택되었던 여인(楊鈺環)의 빼어난 미모에 반해 후궁으로 받아들여 ‘귀비(貴妃)’라는 직위를 내림으로써 ‘양(楊)’씨 성을 가진 ‘귀비(貴妃)’라는 뜻의 양귀비 (楊貴妃)가 되었다 하고, 이로부터 미인을 ‘양귀비’라 부르게 되었으며 지금의 양귀비꽃도 미인처럼 예쁜 꽃이라 ‘양귀비’라 부르게 된 듯합니다.
· 한편, 당 현종은 이 양귀비의 미모는 물론 비파를 연주하며 춤을 추고 글을 쓰는 그녀의 재능에 홀딱 빠져, 나라 살림을 소홀히 하게 되면서 결국 ‘안녹산의 난’이 일어나고 나라가 망하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 이 사례를 지칭, ‘경국지색(傾國之色)’ 즉, ‘나라를 기울어지고 망치게 하는 미모’라는 고사성어까지 만들어져 쓰여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축제용 꽃(개)양귀비와 마약 양귀비의 다른 점

 

  •  
  •  
  •  

· '꽃양귀비'의 식물도감 상 정식 이름은 '개양귀비', 영어 이름 '뽀삐(poppy)' 이고 학명(학문적 공식명)은 'Papaver rhoeas' 인데요, 환각성분이 있는 마약 양귀비는 학명이 'Papaver somniferum'으로 '과'는 같으나 '종'이 다릅니다.
· 포기의 크기도 꽃양귀비는 50~60cm인데 비해 마약양귀비는 80~150cm로 키가 더 크고 잎파리도 훨씬 더 뾰족뾰족 날카롭게 생겼으며 결정적으로 꽃양귀비는 포기전체에 솜털이 있으나 마약양귀비는 상추나 양배추처럼 포기표면에 털이 없이 매끈매끈 합니다.
· 한편, 꽃 색깔은 주로 빨강 꽃이 주류를 이루나 분홍(핑크), 주홍(오렌지) 그리고 하얀색과 이 4가지 색들이 서로 교잡되어 변형된 여러 가지 색 무늬의 다양한 꽃들이 있어요. 단지, 마약양귀비는 꽃이 조금 더 크고 꽃봉오리도 더 크면서 동그란 모양인데 반해 꽃양귀비는 작은 도토리처럼 갸름한 모양입니다.· 양귀비는 전세계 70~100 여종 중에 'Papaver somniferum'과 'Papaver setigerum'이란 품종이 환각성분(모르핀, 코데인)이 있는 마약양귀비이고 다른 종들은 야생종이거나 관상용으로 재배되고 있다고 합니다.
· 최근 우리나라에서 시중 판매·보급되고 있는 양귀비들은 주로 아일랜드계 포피, 아이슬랜드계 포피, 캘리포니아 포피 (금영화)와 여러해살이 뿌리 번식 숙근 양귀비등이 있으며, 아주 드물게 하늘색의 '히말라야 포피'나 노랑 또는 하얀색의 우리 토종 '두메양귀비' 등이 있습니다.
* 참고로 우리가 시골 길가, 밭가 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애기똥풀', 산골 습한 곳에서 군집해서 자라는 '피나물' 등도 모두 양귀비과에 속하는 꽃들이랍니다~

 

 

 

 

 

 

 

 

 

 

 

 금년 17회 차의 연 이은 꽃양귀비 축제로 인해 우리 마을은 원주 시민들로부터 단순히 ‘먹고 노는’ 일반 유원지에서 격조 높은 ‘양귀비 꽃 마을’로 칭송을 받는 유명세(브랜딩)를 타게 되었습니다.

무엇 보다 꽃에 문외한이었던 마을 주민들이 꽃에 친숙해지면서 집집마다 작은 꽃밭을 만들어 꾸미고 도로가에도 자연스럽게 꽃이나 나무를 가꾸게 되는 그야말로 ‘꽃을 아끼고 사랑하는 부드러운 마을 분위기’가 서서히 조성 되어 가고 있습니다.

아울러, 꽃양귀비를 이용한 ‘꽃양귀비콩떡’, ‘꽃양귀비 고추장’, ‘꽃양귀비 쌈채/묵나물’ 등 점점 소득원으로 개발, 활용되고 발전하는 성과를 걷기도 하였습니다.

앞으로 우리 마을은 꽃이라는 ‘볼거리’를 기반으로 하여, ‘즐길거리’, ‘팔고 살거리’와 ‘배울거리(자연생태 학습)’까지 준비, 원주 시민들이 사계절 들러 보고싶은 ‘꽃 공원 청정전원 마을’로 꾸미고 가꾸어서 시민의 ‘쉼터’이자 ‘허파’ 역할을 해 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 드립니다.

300x250